본문 바로가기
생각기록/도서리뷰

[Book review] 원씽 (THE ONE THING)

by judy@ 2023. 2. 24.

계기

유투버 옌마드 + 그 외 다수의 추천 영상을 보고, 장바구니에 넣어뒀다가 읽게 됨

 

추천

잘 살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모르겠다면, 일의 생산성을 높이고 성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.

(성공에 대한 6가지 보편적인 이론을 깨부시고 시작한다)

 

느낀 점

- 다른 모든 것을 쉽고, 불필요하게 만드는 단 하나에 집중하자.

- 단 하나에 집중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, 방해 요인을 제거하고,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.

- 단 하나와 목적의식을 계속해서 연결하고, 실천하자.

 

평소 나는 어떤 흥미로운 task가 주어지면, 큰 보상이 없더라도 뛰어들고 집중해서 해내고야 만다. 이런 나 자신에게 자부심이 있기도 했지만, 한 편으로는 이러한 생각도 들었었다. 그래서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까? AI? bio? 다 좋다 이거야. 근데 그래서 나는 뭘하고 싶고 뭘 해야 할까. 흥미에 따라 task의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, 나의 방향성에 맞추어 결단을 내리고 싶었다. 그리고 그게 바로 이 책에서 말하는 목적 의식임을 알게 되었다. 목적을 눈 앞에 있는 작은 단위의 일에 대해 설정하니, 매번 목적성이 다르고 결과에 대한 해석도 달라져야 하여 혼란스러웠다. 이렇게 작은 단위가 아니라 내가 궁극적으로 계속 해 나아갈 것, 나아가고 싶은 방향을 설정해야 했다. 그리고 이 방향이 큰 단 하나이며, 오늘, 지금 당장할 단 하나까지 연결지어 만들어야 한다. 도미노 효과를 낼 수 있도록, 당장의 단 하나를 하나씩 쓰러뜨릴 수 있도록 환경과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. 이 책을 통해, 내가 잘 살아가기 위한 목적을 마련하고,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(초점 탐색 이론, 우선 순위 결정, 에너지 배분 등)을 배웠다. 이제는 나의 단 하나를 고민하고 연결하고 쳐낼 시간!!

 

flagged

  •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.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,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.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.
  • 훌륭한 질문은 곧 훌륭한 답이다. 초점탐색 질문은 훌륭한 답을 찾도록 고안된 훌륭한 질문이다. 커리어, 사업 혹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싶어 하는 다른 어떤 분야에서ㄴ든 첫 번째 도미노를 찾도록 도와줄 것이다.
    • 큰 그림 질문: "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?" - 인생의 전략적 나침반과 같음
    • 작은 초점 질문: "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?" - 아침에 일어났을 떄,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.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.
  • 일을 위한 초점 탐색 질문의 예시
    •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?
    • 직업적 기술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?
    • 우리 팀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?
    • 커리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?
  •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.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. 이러한 지식으로 무장한 다음에는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. (p.163)
    (개인적으로 대학 과정에 진학하는 이유라고 생각함. 내가 가려는 방향의 다양한 지식을 탐구하기 위하여..)
  • 우리가 누구인지,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.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. 스크루지의 기존 목적의식은 돈을 버는 것이었으나, 사람으로 바뀌었다. 한 때 돈을 모으고 사람들을 이용하던 그가, 돈을 이용해 사람을 도왔다.
  •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
    • 최종의 목표: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5년의 목표: 최종의 목표를 바탕으로,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1년의 목표: 5년의 목푤르 바탕으로,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한 달의 목표: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, 이번 달에 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한 주의 목표: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,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하루의 목표: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,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  • 지금의 목표: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,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  •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: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놓는 것이다. 출근하여 급한 일을 처리할 시간을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로 정리하고, 곧장 단 하나의 일로 넘어가라. 하루에 네 시간씩을 따로 떼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. 이는 최소 시간이며, 더 확보할 수 있으면 좋다. (p.209)
  • 무엇보다도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. (p.224)
  •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,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?
  • 관리자의 책임감 있는 태도 (부제: 피해자인 척 굴지 말고 책임감을 가져라!)
    1. 현실을 이해한다.
    2. 현실을 인정한다.
    3. 책임을 진다.
    4. 해결책을 찾는다. (핵심은 나 자신도 해결책의 일부임)
    5. 계속 해나간다.
  •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.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. 명심하라.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"예"라고 말하는 것이 당신이 가진 최고의 우선순위다.
  • 생산성 높은 사람의 일간 에너지 계획
    • 정신적 건강을 위해 명상하고 기도한다
    • 신체적 에너지를 위해 건강하게 먹고, 운동하고, 충분히 잔다.
    • 정서적 에너지를 위해 사랑하는 이들과 포옹하고, 키스하고, 함께 웃는다.
    • 정신적 에너지를 위해 목표를 세우고, 게획을 짜고, 달력에 표시한다.
    • 업무적 에너지를 위해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둔다.
  • "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.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.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. 무역풍을 타라. 탐험하고, 꿈꾸고, 발견하라" - 마크 트웨인
반응형